2014년 2월 11일 화요일

Investment Banking이란? (3) 주요 업무분야로는 어떤 것이 있나?


Investment Banking이란 무엇인가? (3)
Investment Bank의 주요 업무분야로는 어떤 것이 있나?

앞서 투자은행업의 핵심을 간단히 설명했으나, 사실 이는 개념적 소개에 불과하다. 이제 조금 구체적으로, 투자은행의 주요 업무분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자. IB의 주요 업무분야로는 인수공모(Underwriting), 트레이딩(Trading), 인수합병 자문(M&A advisory service), 투자은행 자체계정 투자(Principal Investment),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증권거래 서비스(Securities Service) 등이 있다.

 


투자은행의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업무는 인수공모(Underwriting).
     일반인들이 IB 또는 투자은행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 파생상품, 인수합병 등 내용이 어렵고 복잡하며 값비싼 업무들을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투자은행 업무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또한 근본적인 업무는 주식과 채권의 발행을 도와주는 인수공모 업무라 할 수 있다. 인수공모 업무란, 말 그대로, 주식과 채권을 발행기업으로부터 인수한 후, 공개적으로 투자자들을 모집하여 매각함으로써,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을 조달해주는 업무를 말한다. 개념적으로도 단순하고, 실무처리 과정도 이미 잘 정립되어 있어 어렵게 여겨질 만한 부분은 거의 없다. 그러나 이는 투자은행에게 있어 대단히 중요한 업무로, 일반적으로 인수공모 업무를 수행하지 않으면 투자은행이라 불리지 않는다. 그만큼 인수공모는 투자은행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업무라 할 수 있다.

트레이딩(Trading)은 투자은행의 주요 수입원이 되었다.
     투자은행이 자체 자금으로 주식, 채권 등을 단기간에 사고 팔아 수익을 올리는 업무를 투자은행 자체계정 트레이딩(Proprietary Trading) 또는 간단히 트레이딩(Trading)이라 한다. 그러니까 일반 증권 투자자들이 매매차익을 얻기 위해 주식을 사고 파는 것처럼, 투자은행이 자체적으로 매매차익을 얻기 위해 주식이나 채권 등을 사고 파는 것이 트레이딩 업무인 것이다. 트레이딩은 1970년대 들어 미국 투자은행의 주요 수입원으로 등장한 이후 IB 업무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인수합병 자문업무(M&A Advisory Service)
     기업의 인수, 매각 등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인수/매각의 주선, 기업가치의 평가, 인수자금의 조달, 인수/매각 협상의 기획 및 자문, 등을 수행하는 업무이다. 1980년대 미국에서 M&A 붐이 일어나면서 미국 투자은행의 주요 수입원이 되었고, 그후 주요 업무분야로 정착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M&A 업무 수요가 크지 않고, 그 이외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국내 투자은행의 주요 수입원으로 자리잡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투자은행 자체계정 투자 (Principal Investment)
     투자은행이 자체자금으로 Private Equity 투자 등의 Alternative Investment를 하는 경우를 말하며, 트레이딩과는 달리 투자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투자 대상기업의 경영권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여하여 기업가치를 적극적으로 올리는 전략을 사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자체계정 투자를 Merchant Banking이라고도 하는데, 사실 투자은행은 좋은 투자기회가 있으면 고객에게 소개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스스로 직접 투자에 참여하기도 하는 오랜 전통을 갖고 있다. 그러니까 이러한 자체계정 투자는 새로운 업무가 아니라 투자은행 태동 초기부터 해왔던 업무라 할 수 있다. 단지 오늘날 그 형태가 조금 더 체계화, 조직화 되면서 보다 세련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뿐이다. 인수공모와 함께 자체계정 투자는 투자은행의 가장 오래된 전통적 업무라 할 수 있다.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투자은행 자체계정 투자(Principal Investment)나 트레이딩(Trading) 같은 업무를 고객을 위해서 할 때, 그러니까 투자은행 자체 자금을 사용하지 않고 고객이 맡긴 자금을 사용하여 이러한 활동을 해줄 때, 이를 Asset Management라 하며, Investment Management 또는 Wealth Management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투자은행이 운용하는 Mutual Fund Hedge Fund, Private Equity Fund, Venture Capital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증권 거래 서비스(Securities Service)
     증권 거래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주식의 위탁매매(brokerage), 증권 거래에 필요한 자금의 제공(financing), 공매도(short selling)에 필요한 주식의 제공 등이 있다. 특히 기관투자가들에게 제공하는 종합적인 증권거래 서비스를 Prime Brokerage라 한다.

     이처럼 다양한 업무 가운데 우리에게 가장 낯익은 업무는 아마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식 위탁매매(retail stock brokerage) 서비스일 것이다. 이는 증권 거래 서비스의 한 분야로, 국내 증권사들이 주로 수행하는 업무이지만, 미국 투자은행들은 대부분 retail stock brokerage를 중시하지 않으며, 이를 하지 않는 곳이 많다. 이는 상업은행업(Commercial Banking)이 주로 일반인들로부터 소액 예금을 모아서 하는 비즈니스라면, 투자은행업은 주로 부유한 자본가(capitalist)들과 기업을 대상으로 자본을 운영하고 조달해주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일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